리그캣의 개발놀이터

SaaS, PaaS, IaaS 간단 정리 본문

프로그래밍 기본/소프트웨어 설계

SaaS, PaaS, IaaS 간단 정리

리그캣 2018. 5. 23. 13:51

SaaS, PaaS, IaaS 조사


이미지 - microsoft


위의 이미지는 개인적으로 SaaS, PaaS, IaaS에 대해 가장 잘 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처음 SaaS, PaaS, IaaS에 대해 접한 것은 2학년 복학 후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을 갖게 되고 관련 자료를 조사하면서 알게 되었다.

SaaS

SaaS는 호스팅된 응용 프로그램 부터 ~ 데이터 센터 물리적 공장/건물 즉 하드웨어 상태까지를 인터넷 상에서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즉 사용자는 해당 프로그램 부터 ~ 하드웨어까지를 따로 구비하거나 설치하지 않아도 연결 가능한 데스크탑 만 있으면 SaaS 단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된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없기에 사용자는 쉽게 접근 가능하며, 일정 사용량만 내면 된다.

PaaS

PaaS는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개발 도구, 데이터베이스 관리 부터 ~ 하드웨어까지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한다. 관련 경험으로 PaaS-Ta 경진 대회에 나갔을 때 PaaS 상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배포를 할 수 있다. 이때 데이터베이스도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었으며 GUI를 통해 간단하게 배포 및 DB연결이 가능하였다.

IaaS

IaaS는 서버및 저장소 부터 하드웨어까지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말하며 관련 경험으로는 AWS를 사용하여 WAS를 구축하였던 것을 예를 들 수 있다. 물론 리눅스 운영체제 또한 제공해 주었지만 그 외에 서버및 저장소, 네트워크, 하드웨어 측면을 제공해 줌으로써 관련 업계에서 한번에 많은 양의 사용자를 단기간에 유지하거나 저 소득의 회사에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아직 학생들의 시점에서는 부담이 가는것이 사실이다.


출처 - 개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