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캣의 개발놀이터

MongoDB(몽고디비) 데이터를 추가하고 조회하기 본문

데이터베이스

MongoDB(몽고디비) 데이터를 추가하고 조회하기

리그캣 2018. 1. 19. 18:00


안녕하세요 리그캣 입니다.


오늘은 몽고 DB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추가하고 조회하는 시간을 갖겠는데요.


몽고디비를 아직 설치를 안하시거나 몽고디비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앞의 강의를 봐주시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먼저 전 시간처럼 데이터베이스를 실행시켜 주세요 !!


그리고 새로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두개의 명령프롬프트를 켜주시고 새로운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입력 해주세요


mongo 라고 입력하시면 몽고디비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셸 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mongo를 입력하면... 이게 맞나.. 뭔가 엄청 많이 뜨네요 ㅠㅠ


무시하고 해보겠습니다. error loading history file ..에러가 뜨네요


이미 만들었던 local 디비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db.users.insert({name:'리그캣',age:25})

를 입력해 봅시다.


데이터가 들어간것 같은데요??


데이터가 들어갔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db.users.find().pretty() 를 입력합시다.




find()는 아마 해당 users 데이터를 찾는 용도 일것같고 pretty()는 뭘까요??


pretty()는 찾은내용을 이쁘게 출력해준다는 뜻입니다. ㅎㅎ

그런데 별로 이쁘게 출력되지 않은걸로 봐서는...pretty()가 적용이 된지 모르겟네요 한번 확인해 볼까요?


db.users.find()만 입력하면 어떻게 될까나..



잉... 이놈의 pretty()가 날 배신했어..


pretty()가 무시된것같네요 아까 처음의 에러랑 같은문제일지 모르겠으나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