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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기본/컴퓨터 구조론

컴퓨터 구조론 2장 연습문제 정답

리그캣 2018. 1. 21. 17:08

2장 연습문제와 정답

 

 

1.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성 요소 3가지를 골라라.

① 본체 ② 전원장치 ③ 기억장치 ④ 모니터

⑤ 키보드 ⑥ 중앙처리장치 ⑦ 프린터 ⑧ 입출력장치

【답】 368

 

2. 마이크로컴퓨터의 기본 구성 요소 3가지를 골라라.

① 키보드 ② CPU부 ③ 하드디스크 ④ 입출력장치 접속부

⑤ 메모리부 ⑥ 모니터 ⑦ 전원장치 ⑧ 본체

【답】 245

 

3. 컴퓨터시스템에서 신호선들의 집합을 기능으로 분류한 기본 버스 3종류를 골라라.

① 전송버스 ② 버퍼버스 ③ 데이터버스

④ 주소버스 ⑤ 제어버스 ⑥ 접속버스

【답】 345

 

4. 컴퓨터시스템에서 신호선에 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설명하라.

【답】 배선 수를 줄이기 위해

 

5. 컴퓨터시스템에서 시스템버스는 어디와 어디 사이를 연결하는지 3곳을 골라라.

① CPU ② 광학디스크 ③ 칩셋 ④ 보조기억장치

⑤ 입출력장치 ⑥ 하드디스크 ⑦ 전원장치 ⑧ 메인메모리

【답】 138

 

6. 여러 개의 칩들과 회로가 모여 서로 연관된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제어 칩들의 조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칩셋(chipset)

 

7. CPU와 함께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는 칩들의 모임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칩셋(chipset)

 

8. 메인보드 상에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칩셋 구성 2가지를 골라라.

① 메모리 컨트롤러 ② 사운드 컨트롤러 ③ 하드디스크 컨트롤러

④ 그래픽 컨트롤러 ⑤ 네트워크 컨트롤러 ⑥ I/O 컨트롤러

【답】 16

 

9. 메인보드 상에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칩셋 구성 2가지를 골라라.

① 이스트브리지 ② 웨스트브리지 ③ 노스브리지

④ 비디오브리지 ⑤ 사우스브리지 ⑥ 사운드브리지

【답】 35

 

10.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컴퓨터시스템 자체 또는 하드웨어나 운영체제 등이 실현될 수 있는 관련 기술기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플랫폼(platform)

 

11. 컴퓨터시스템이나 데이터통신에서 여러 방향의 데이터가 한 곳에 모이는 장소나 연결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허브(hub)

 

12. 컴퓨터시스템의 주기판을 가리키는 말을 모두 골라라.

① 확장 카드 ② 메인보드 ③ 접속보드 ④ 입출력보드

⑤ 어댑터 ⑥ 시스템보드 ⑦ 마더보드 ⑧ 비디오보드

【답】 267

 

13. 인텔이 설계하고 제안한 메인보드, 섀시, 전원장치의 제작 규격을 모두 골라라.

① BIOS ② ATX ③ BTX ④ HUB ⑤ CMOS ⑥ POST

【답】 23

 

14. 메인보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을 모두 골라라.

① 전원장치 ② CPU 소켓 ③ 하드디스크 ④ 메모리 소켓

⑤ 시스템버스 ⑥ 확장 슬롯 ⑦ 확장 카드 ⑧ 칩셋

【답】 137

 

15. 마더보드 형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2가지를 골라라.

① 경제성 ② A/S성 ③ 설계 편리성 ④ 확장성 ⑤ 공간절약

【답】 24

 

16. 문서편집이나 자료관리 등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응용프로그램 or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17. 하드웨어 구동과 관련되어 컴퓨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한 프로그램들의 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18.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보기 A】에서 모두 골라라.

【보기 A】

① 로더 프로그램 ② 진단 프로그램 ③ 유틸리티

④ 라이브러리 ⑤ 응용프로그램 ⑥ 언어처리기

⑦ 운영체제 ⑧ 사용자 프로그램

【답】 58

 

19. 다음의 설명에 맞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를 【보기 A】에서 골라라.

(a) 번역 프로그램

(b) 표준 서브루틴

(c)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넣어 실행을 준비

(d)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운영

【답】 (a) 6 (b) 4 (c) 1 (d) 7

 

20. 컴퓨터 사용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사이의 중재자로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21.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나 주변장치를 구동시킬 때 운영체제가 요구하는 정보가 들어있는 소프트웨어 파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드라이버(driver) or 장치 드라이버

 

2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소들 사이의 통신과 시스템 자원을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핵심부로 주기억장치에 상주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커널(kernel)

 

23. 커널에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요청하는 절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시스템 호출(system call)

 

24. 운영체제의 사용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메뉴 구동형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쉘(shell)

 

25. 도구 또는 서비스 프로그램이라고 하며 하드웨어,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조화시킬 목적으로 설계된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유틸리티(utility)

 

26. 화면을 구성할 때 각각의 픽셀을 제어해 출력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그래픽 모드(graphics mode) or APA(all points addressable) 모드

 

27. 그래픽 모드와 달리 문자로 화면을 구성해 출력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텍스트 모드(text mode)

 

28.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영문약자로 운영체제가 사용자와 대화하기 위해 아이콘이라는 그래픽 이미지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설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GUI

 

29.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영문약자로 프로그래머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일관성 있게 만들 수 있도록 완벽한 세트의 함수와 자원을 제공해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API

 

30. <개체 연결 및 포함>의 영문약자로 외부 문서 참조기능을 위한 MS 윈도우의 표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OLE

 

31. 운영체제에서 관리하는 임시 저장소로, 복사하기와 붙이기 기능에 자주 사용되는 일시적인 메모리 버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클립보드(clipboard)

 

32.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규모가 더 큰 상위 개념으로 컴퓨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일반적인 모든 수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컴퓨터 언어(computer language)

 

33. 컴퓨터 언어 중 명령어나 주소지정 방식 등의 체계를 잘 갖추고 호환성이 있도록 범용으로 설계된 언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 B】에서 모두 골라라.

【보기 B】

① 어셈블러 ② 고급언어 ③ 어셈블리언어

④ 컴파일러 ⑤ 인터프리터 ⑥ 기계어

【답】 236

 

35. 소스 코드를 오브젝트 코드로 바꾸는 번역프로그램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을 【보기 B】에서 모두 골라라.

【답】 145

 

36. 인간이 읽을 수 있는 컴퓨터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을 【보기 C】에서 모두 골라라.

【보기 C】

① 목적 코드 ② 소스 프로그램 ③ 오브젝트 프로그램

④ 소스 코드 ⑤ 오브젝트 코드 ⑥ 원시 코드

【답】 246

 

37. 번역 프로그램의 결과물로서 일반적으로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말을 【보기 C】에서 모두 골라라.

【답】 135

 

38. 다음 번역프로그램의 장점을 【보기 D】에서 모두 골라라.

(a) 컴파일러

(b) 인터프리터

【보기 D】

① 에러 찾기 쉽다 ② 메모리를 적게 차지

③ 실행속도 빠르다 ④ 소프트웨어 가격 절약

【답】 (a) 3 (b) 12

 

39. 동작과 절차를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고 그 대상인 사물은 종속적으로 취급하는 언어로 설계자 중심으로 만들어진 언어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절차지향 언어

 

40. 프로그램의 대상인 사물을 중시하고 그 실체와 동작을 객체로 정의하고 프로그래밍의 대상으로 삼는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진 언어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객체지향 언어 or 개체지향 언어

 

41. 다음 언어의 종류를 【보기 E】에서 모두 골라라.

(a) 절차지향 언어

(b) 객체지향 언어

【보기 E】

① Pascal ② C ③ C++

④ Java ⑤ FORTRAN ⑥ BASIC

【답】 (a) 1256 (b) 34

 

42. 다른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실행되는 짧은 프로그램이나 명령어로 이루어진 언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스크립트(script) 언어

 

43. C 언어의 함수(function)가 대표적이며 메인 프로그램의 독립적인 일부분으로서 필요할 때마다 호출되어 재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서브루틴(subroutine)

 

44. C 언어 프로그래밍에서 헤더로 선언하는 stdio.h 파일처럼 자주 쓰는 단순 반복적인 프로그램에 대해 미리 작성해 놓은 표준 서브루틴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라이브러리(library)

 

45. 프로그램 결합하기에 관련된 용어를 모두 골라라.

① 서브루틴 ② 링크 ③ 로드 ④ 라이브러리 ⑤ 부팅 ⑥ 시뮬레이션

【답】 124

 

46. 하드웨어를 흉내 내는 방법으로 실제 하드웨어 구동 없이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적인 모의실험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시뮬레이션(simulation)

 

47. 하드웨어를 흉내 내는 방법으로 다른 하드웨어를 대신 구동해 특정 하드웨어를 모방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에뮬레이션(emulation)

 

48.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다중작업을 영어식 표현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멀티태스크(multitask) or 멀티태스킹(multitasking)

 

49. 다중작업에서 어떤 작업에 CPU의 처리 시간을 어느 정도 할당할지를 결정해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CPU 스케줄링(scheduling)

 

50. CPU 스케줄링에서 순서를 순환하면서 기회를 균등하게 분할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라운드 로빈(round robin) or 순환순서 방식

 

51. CPU 스케줄링에서 각 응용프로그램들에 대해 작업 우선순위에 따라 시간 할당비율을 조정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우선순위(priority) 할당 방식

 

52. 다중작업이 가능한 컴퓨터의 활성 창에서 수행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전면작업 or 포그라운드(foreground) 작업

 

53. 다중작업이 가능한 컴퓨터에서 우선순위가 낮은 프로그램은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그램이 쉴 때만 조작되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후면작업 or 백그라운드(background) 작업

 

54.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세부적으로 해야 하는 작은 일들에 대한 일정표로 각 작업에 대한 줄거리와 진행 정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스레드(thread)

 

55. 복수의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운영체제가 각각의 작업에 대한 줄거리와 진행 정보를 동시에 관리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멀티스레드(multi-thread) or 멀티스레딩(multi-threading)

 

56. 메인보드에 장착된 ROM에 내장되며 컴퓨터의 부팅과 기본 입출력 시스템을 낮은 수준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롬 바이오스(ROM BIOS) or 바이오스(BIOS)

 

57. 메인보드에 장착된 롬 바이오스의 역할 2가지를 적어라.

【답】 ① 컴퓨터시스템의 부팅에 관계

② 운영체제를 도와 하드웨어를 저수준 제어

 

58. 반도체 메모리의 실행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라.

① ROM ② SRAM ③ DRAM

【답】 231

 

59. 컴퓨터시스템에서 메모리의 실행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라.

① 캐시메모리 ② 바이오스 칩 ③ 메인메모리

【답】 132

 

60. 일상적으로 검색되는 ROM의 실행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이를 복사해서 사용하게 되는 RAM 메모리 영역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섀도우 램(shadow RAM)

 

61. 메인보드에서 바이오스 값을 설정하는 시스템 설정을 가리키는 말을 모두 골라라.

① 파티션 설정 ② 도스 설정 ③ CMOS 설정

④ 바이오스 설정 ⑤ 시모스 셋업 ⑥ 프린터 설정

【답】 345

 

62. 사용자가 특별히 지정하지 않은 값으로 응용 프로그램이나 하드웨어 장치의 기본 설정 값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디폴트 값(default value)

 

63. 시스템 설정 값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골라라.

① 파티션에 저장 ② 부트 섹터에 저장 ③ 휘발성 메모리에 저장

④ 배터리로 백업 ⑤ 메인보드 상에 저장 ⑥ BIOS 설정 값 저장

【답】 456

 

64. 메인보드에서 시스템 설정 값으로 설정될 수 없는 것들을 모두 골라라.

① 메모리 크기 ② 실시간 시계 값 ③ 가상메모리 크기

④ 볼륨 부트 섹터 ⑤ 부팅 패스워드 ⑥ 하드디스크 타입

⑦ 파티션 설정 ⑧ 전원 관리 옵션 ⑨ 부팅 드라이브 순위

【답】 347

 

65. 비휘발성 바이오스 메모리라고도 하며 메인보드에서 바이오스 설정 값을 저장하는 부품을 관습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CMOS or 시모스

 

66. 롬 바이오스에 제공하는 실시간 시계 값, 메모리 크기, 부팅 드라이브 우선순위 등이 저장되며 배터리 백업을 받는 부품을 관습적으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CMOS or 시모스

 

67. 시스템 설정, 바이오스 설정이라고도 하며 실시간 시계 값 등 컴퓨터시스템에서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 환경과 선택 사항을 설정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CMOS 설정 or CMOS 셋업(setup)

 

68. 플래시 메모리 등을 롬 바이오스 칩에 사용하면 시스템 설정 값을 배터리로 굳이 백업해 둘 필요가 없지만 배터리를 계속 사용해야할 근거는 무엇인가?

【답】 전원을 꺼도 실시간 시계 칩이 계속 작동되어야 하기 때문

 

69. 디스크로부터 프로그램 명령이나 데이터를 컴퓨터의 메모리로 옮기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로드(load) or 로딩(loading)

 

70. 디스크의 볼륨 부트 섹터에 들어 있으며 운영체제를 로드하는 부팅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부트스트랩 로더(bootstrap loader) or 부트로더(bootloader) or OS 로더

 

71. 디스크에 저장된 운영체제를 메인메모리로 새로 읽어 들여 컴퓨터의 사용을 준비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부트(boot) or 부팅(booting)

 

72. 다음 ○× 문제에 답하라.

(a) 콜드 부트와 웜 부트는 부팅할 때 메모리를 비우는 방법이 다르다.

(b) 운영체제의 종료 옵션에서 선택하는 시스템 재시작은 콜드 부트이다.

(c) 부팅할 때 하드디스크와 달리 메모리의 시작위치는 수시로 변한다.

【답】 (a) ○ (b) × (c) ×

 

73. 롬 바이오스에 들어있는 시동 프로그램의 역할 3가지를 골라 컴퓨터 시동과정의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라.

① 네트워크 검사 ② 바이오스 복사 ③ 바이러스 검사

④ 부팅 실시 ⑤ 플러그 앤 플레이 ⑥ POST 실시

【답】 624

 

74. <전원을 켜면 실시되는 자체 테스트>라는 뜻의 영문약자로 롬 바이오스의 일부로서 컴퓨터를 켜거나 리셋 될 때 수행되는 내부 테스트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POST

 

75. <통합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의 영문약자로 운영체제와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설계 사양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UEFI

 

76. 메인보드에 장착된 UEFI 펌웨어의 역할 2가지를 적어라.

【답】 ① 부트 서비스(boot service)

실시간 서비스(runtime service)

 

77. UEFI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모두 골라라.

① 롬 바이오스를 대체 ② BIOS의 일부 ③ 운영체제 없이 원격진단

④ 마스터 부트 레코드 ⑤ 부트 섹터에 저장 ⑥ 유연한 예비 OS 환경

【답】 136

 

78. UEFI가 BIOS보다 우수한 장점을 모두 골라라.

① 2TiB 이상 디스크로부터 부트 ② CPU에 따른 드라이버

③ CPU에 독립적인 구조 ④ 부팅 장치 우선순위 선택

【답】 13

 

79. UEFI의 부트 매니저가 실시하는 부트 서비스의 순서대로 번호를 골라라.

① 드라이버 로드 ② OS 로더 실행 ③ 응용프로그램 로드

④ 표준 펌웨어 플랫폼 초기화 ⑤ MBR와 무관한 부트 코드 실행

【답】 41352

 

80. 디지털 회로에서 하이(H)나 로우(L)처럼 전기 신호가 한정된 개수의 상태를 갖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논리 레벨(logic level)

 

81. 디지털 회로의 신호가 하이나 로우의 어느 한 레벨 중에서 의미 있는 동작을 하도록 신호의 활성상태를 설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액티브 레벨(active level)

 

82. 디지털 회로의 신호가 하이 레벨에서 본래 목적의 의미 있는 동작을 하도록 설계한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액티브 하이(active high)

 

83. 디지털 회로의 신호가 로우 레벨에서 본래 목적의 의미 있는 동작을 하도록 설계한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액티브 로우(active low)

 

84. 방아쇠나 도화선처럼 어떤 사건의 계기를 말하며 하드웨어 회로에서 어떤 장치를 동기에 맞추어 동작시킬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신호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트리거(trigger)

 

85. 하드웨어 장치에 동기를 맞출 때 입력 신호의 하이나 로우 레벨에 동기되어 동작하도록 설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레벨 트리거(level trigger)

 

86. 하드웨어 장치에 동기를 맞출 때 입력 신호의 상승이나 하강 에지에 동기되어 동작하도록 설계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에지 트리거(edge trigger)

 

87. 3상태 버퍼에서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저항이 너무 커서 마치 전선이 끊어진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상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답】 고 임피던스 or 하이 임피던스(high impedance) or high-Z

 

88.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버퍼의 설명으로 맞는 것을 【보기 F】에서 모두 골라라.

【보기 F】

① 전압 레벨을 완충 ② 전기적인 타이밍 속도를 조절

③ 송수신 장치 간에 사용 ④ 입출력 신호의 충돌을 방지

⑤ 메모리상의 임시 저장소 ⑥ 프로그램의 작업 전환에 사용

【답】 356

 

89.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버퍼의 설명으로 맞는 것을 【보기 F】에서 모두 골라라.

【답】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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