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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 UML 소개 본문

프로그래밍 기본/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 UML 소개

리그캣 2018. 1. 25. 19:38

UML 소개

이 장은 깊이 안들어가도 된다.

UML은 총 4+1 가지의 View를 제공한다. 그림 3.2 참고.

DesigView

디자인의 정적인 부분을 Class diagram으로 나타냄.

Implementation View

파일로 어떻게 쪼개느냐.

Interaction View

클래스들 끼리 Interaction 한게 아니라 클래스 객체끼리 object가 생겨 상호작용하는것을 나타냄.

Deployment view

Usecape View

사용자 관점에서의 view


Sequence diagram 많이 사용함

시험문제 나올것임 State Machine Diagram을 그려보라는 시험문제.

action단위?\

점선은 해당 동그라미 사용 의미 한다.


클래스 관계(여기가 중요함.)

Association 은 제일 general 함. association에서 더 특수한 경우가 aggregation 더더 특수한 경우가 composition 세개가 포함 관계임.

ASSO>AGG>COM 이런식으로 포함 관계

P.59 참고

Class 의 instance 는 object이고 Association 의 instance는 link이다.

HashMap이 무엇인지 공부해오기 !!!!!!


composition은 굉장히 구분하기 쉬움. 예를 들자면 어떤 객체가 다른 객체에 부품으로 들어간다면 composition이다.

composition은 공유가 될 수 없음. 실제 인스턴스가 공유될 수 없음.

aggregation은 그것보다 약한 단계의 call part라고 한다.


composition은 rectangle이나 .. p.66 위에 세줄 읽어보기.

\

subtyping without subclassing

subtyping without subtyping

private 상속은 implementation은 상속하지만 interface는 상속이 안된다.

선의 왼쪽을 더블클릭하면 뜸.  addqualifier를 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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